체지방(체성분)측정 체중계

네이버에 "인바디 체중계"로 검사하면 수 백 가지의 체중계가 주르륵 나온다. 이 중 진짜 인바디 체중계를 검색한 사람은 얼마 없을 것이다. 대부분 체지방을 측정하기 위해 찾아봤을 것이다. 인바디는 체지방(체성분) 측정하는 체중계를 만드는 회사이름이지, 체지방(체성분) 체중계를 뜻하는 단어가 아니다. 인바디라는 회사가 유명해서 체지방 체중계의 대명사가 된 것이다.

헬스장이나 병원에서 볼 수 있는 "진짜" 인바디 체중계는 상당히 비싸다. 수백 만원이 기본이다. 이에 반해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인바디 체중계 - 정확히 말하면, 인바디와 같이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체중계는 매우 저렴하다. 블루투스 기능과 여러가지 스마트한 기능을 합쳐 놓은 체품도 단 돈 몇 만원이면 살 수 있다. 그렇다면 인바디와 다른 스마트체중계 사이에 기능 차이는 없는 것일까?

없을 리가 없다. 가격 차이가 괜히 나지 않는다. 동일한 조건으로 측정을 해 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렇지만 인터넷의 다양한 후기 글을 읽어 보아도, 내가 직접 인바디와 저렴한 스마트 체중계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보아도, 그 차이가 아주 크지는 않다. 몸무게 측정은 비슷하고, 체지방과 근육량 등 나머지 수치는 보통 10% 정도 수준에서 차이를 보인다. 10% 면 꽤 큰 차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가격 차이는 수 십 배이지만, 성능 차이는 많아야 10% 정도라면, 의미있는 제품이라 본다.


체지방(체성분)측정 체중계의 원리

인바디의 원리는 간단하다. 몸에 전류를 흘러 보내, 저항(임피던스)값이 어떻게 나오는 지를 측정하는 기기다. 근육과 지방, 수분 그리고 뼈가 서로 다른 저항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전류를 흘려 보내면 몸의 체성분의 차이에 따라 돌아오는 값이 달라지게 된다. 다양한 주파수로 몸에 전류를 흘러 보내고, 돌아오는 값을 가지고 체지방부터 수분 함량, 골격량, 근육량 등 다양한 인체의 성분을 측정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좋은 기기일수록 더 많은 주파수로 더 다양하게 전류를 보낼 수 있고, 정밀하게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체의 여러 부위에 전류를 흘러 보내게 되면 더욱 더 정확한 계측이 가능하다. (인바디가 괜히 비싼 게 아니다.)

그렇지만 몸에 흐르는 전류의 저항으로 몸의 체지방을 측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물 한 잔 더 먹으면 수분의 함량이 달라지는 것 뿐 아니라, 운동 직후에 측정되는 값은 체지방과 근육의 양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체중계 제조 업체에서는 여러 가지 형태의 보정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통계에 의한 보정이다. 체지방과 근육, 그리고 뼈의 비중을 계산하고 그 값을 이용해 모집단의 평균에 대입해 결과값을 뽑아 낸다. 아무래도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가진 업체가 정확한 값을 뽑아내는데 유리하겠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기기들이 상향평준화 되어 있어 큰 차이가 나지는 않아 보인다. 


하나 사는 걸 추천한다. 

체지방을 측정하는 스마트 체중계는 상당히 간단하고, 쉽고, 저렴하게,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다. 가격 저렴한 것 구해서, 날마다 측정해 본다면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거듭 말하지만 오차는 있을 수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 생각하면 용서해줄 수 있는 수준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하나 사는 것도 추천한다. 특정 제품을 꼭 집어서 추천은 못하겠고, 네이버 같은 곳에서 인기순이나 상품평 순으로 정렬해서 나오는 업체들 중에 상단 제품들이라면 크게 무리 없지 않을까 싶다.


오늘의 식사

아침엔 빵. 점심엔 샌드위치. 저녁은 자장면과 깐쇼새우. 집에 들어와서 와인에 치즈 한 개. 그러고 보니 탄수화물과 지방 위주로만 먹고 살았다. 게다가 GI지수가 높은 걸로만 먹었다. 쩝. 


오늘의 운동

아침에 일어나 수영 40분. 점심 먹고 사무실에 있는 덤벨과 이것 저것 기구 가지고 근력 운동 20분. 저녁에 집에 들어와 걷기(3km) 달리기(5km). 헉헉헉. 빡세게 운동했다. 



오늘의 몸무게

어제보다는 조금 빠졌지만, 정체다. 정체를 끊으려면 밤에 먹는 술을 먼저 끊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오늘도 자기 전에 와인 반 병 정도 먹었다. 아침에 몸무게를 쟀음에도 불구하고, 운동량이 많았던 탓에 땀이 많이 빠져 몸무게는 줄어 보이지만 실제 그렇지 않을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