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해 보자 1/2
이번 글은 검색엔진에 등록하기다. 순서상 블로그 꾸미기가 나와야 할 타이밍인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생략하겠다. 초보자를 위해 쓴 글인데, 티스토리 스킨 수정은 초보자의 영역을 살짝 벗어나 있다. 그러기에 초보자도 알아볼 수 있게 설명하려면 그림이 잔뜩 들어간 매우 긴 글이 될 것이고, 그건 또 내 분야가 아닌 것 같다. 티스토리 꾸미기, 티스토리 스킨 제작 하면 수 없는 강좌 글이 쏟아 진다. 참조하면 될 듯 하다.
3.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난 티스토리로 둥지를 틀었다. 티스토리는 다른 블로그 서비스와는 다르게 기존 회원의 추천장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하다. IT 쪽에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는 이게 은근 진입장벽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여기 저기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에 알아보면 어렵지 않게 추천장을 구할 수 있으리라 본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를 통해 블로그를 만들면 네이버 등록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만, 다른 검색엔진에 등록하기가 쉽지 않다. 네이버 블로그를 다른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이 여러 블로그에 소개되어 있지만, 막상 해 보면 잘 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그런 포스팅을 쓴 사람들이 거짓말로 쓴 것은 아니고, 최소 몇 달 이상 운영된 블로그가 상당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등록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지, 100% 등록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가장 좋은 확실한 방법은 해당 블로그가 본인의 소유임을 증명할 수 있는 파일 혹은 스크립트를 블로그 서버에 올리거나 meta 태그에 삽입하는 것인데, 네이버 블로그에는 해당 기능이 원천적으로 막혀 있어 그게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네이버 블로그 정책상 외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다. 네이버는 네이버 안에서 살아야 한다.
고로, 이 글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했다.
1) 네이버 블로그에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 결과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네이버 마이 비즈니스에 등록하기
네이버의 사업자 등록 서비스다. 예전 네이버의 카테고리 서비스처럼, 등록된 사이트 자체가 등록결과에 반영된다. 아래 페이지에 접속 한 후, 순서대로 입력하면 된다. 블로그로 추후 어떤 사업을 생각하거나 수익 모델을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이쪽에 등록하는 게 맞다. 신규 등록을 클릭하고, 정보를 입력한다. 어렵지 않다.
바로가기 : 네이버 마이 비즈니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
하지만 일단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게 순서다. 네이버 마이 비즈니스 가입은 뒷 일로 미루자.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일이 훨씬 간단하고, 반영 결과도 빠르다. 사이트 자체는 출력되지 않지만, 검색 결과는 금방 반영된다.
바로가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등록부터 하겠다. 채널에 등록하는 것은 일도 아니다. 로그인 한 이후, 사이트 주소만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등록하면, 네이버 SNS 검색 결과에만 블로그 내용이 검색된다.
사이트 전체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포함되게 하려면, 블로그를 등록하려는 사람이 실제 소유자임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블로그가 운영되고 있는 서버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올리는 것. 그러면 네이버 봇이 내 블로그에 접속해서 해당 파일이 있는 지를 확인하고 소유주를 검증하게 된다. 이 방법은 설치형 블로그에서만 유용하다. 티스토리나 블로거 같은 경우는 서버에 직접 파일을 올릴 수가 없다.
그래서 두번째 방법을 통해 네이버에 이 블로그가 내 소유임을 알려야 한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코드(메타테그)를 받는다.
이 메타테그를 티스토리 스킨 소스에 붙여넣기 해야 한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 메뉴로 접근한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제공한 메타테그 내용을 복사해서, HTML 상단에 넣는다. 아래 하일라이트 된 부분이다. 그리고 꼭 네이버에 다시 가서 반영된 결과를 확인한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 등록이 완료된다.
다른 검색 엔진 등록 방식도 비슷하다. 그건 다음 시간에..